top of page
검색

[스토리] 왜 그레이프인가요?

최종 수정일: 2021년 4월 1일

그레이프 치유센터 이름에 담긴 이야기를 해드리려고 해요. 비통, 애환, 슬픔을 뜻하는 그리프(Grief)와 발음이 유사한 그레이프(Grape)는 우리말로 포도를 뜻하지요. 포도는 아주 오래전부터 동서양 구분 없이 풍요와 다산, 장수를 상징해 왔어요.



탐스러운 포도가 주렁 주렁 열린 나무를 상상해볼까요? 포도의 맛은 어떤가요? 달콤하고 시원한 포도는 우리 생활 속에서 긍정적인 활력을 불어 넣어주는 과일이기도 해요. 실제로 포도는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우울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포도가 갖는 문화적 상상력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찾아볼 수 있어요. 이렇듯 포도는 역사, 종교 등 인류 문화 안에서 신성한 과일로 여겨져 왔습니다.


서아시아에서는 고대로부터 포도에 대한 신앙이 있어 이를 생명불사(生命不死)의 상징으로 보았다. 포도는 한 가지에 많은 열매를 맺는 식물로 풍요를 상징한다. 아무 땅에서나 잘 자라고 겨울철에도 쉽게 얼지 않으므로 강인한 생명력을 뜻하기도 한다. 생기 있게 뻗어나가는 포도덩굴 및 주렁주렁 달린 열매는 연속되는 수태 및 다산을 상징한다. 한편 덩굴을 뜻하는 만대(蔓帶)가 아주 오래 계속되는 세대를 뜻하는 만대(萬代)와 동일시되어 자손이 끊이지 않고 번성한다는 의미인 자손만대(子孫萬代)를 뜻하기도 하였다. 그래서 포도 그림을 집 안에 두면 가문이 번창하고 자손이 번성한다고 여겼다. -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포도나무'처럼 그레이프 치유센터는 상실로 인해 일상으로의 복귀가 어려운, 마음을 추스리기 힘든 분들이 쉬었다 갈 수 있는 곳이 되기 위해 시작했어요.




센터의 로고는 포도를 형상화하면서 센터에 모인 사람들이 서로가 서로에게 치유자가 되고 보듬어 안아 줄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어요.


상실치유 자조모임, 유족치유상담, 사별슬픔 자가진단, 웹매거진 더그레이프 등 앞으로 우리 삶의 QOE(Quality of Ending)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인사드리겠습니다.


글 / 더 그레이프

 

웹매거진 [더 그레이프]는 상실과 치유를 주제로 우리 삶에 사랑과 희망, 위로와 안녕을 소망하는 이야기들로 가득채워진 웹매거진입니다. 이메일로 정기구독 할 수 있으며 관련 주제의 도서와 영화, 공연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콘텐츠와 인물 인터뷰, 상실치유 워크숍, 웰다잉 프로그램 등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그레이프(Grape)는 동서양 모두에서 오래전 부터 풍요와 다산, 장수를 상징했으며 포도나무는 쉼과 평화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그레이프 치유센터는 상실 이후 애도 과업을 치르는 과정 속에서 누구나 위로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우리 삶의 QOE(Quality of Ending)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그레이프 치유센터는 슬픔에 처한 분들의 쉼과 평화, 풍요와 건강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조회수 20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